사회복지사

[사회복지행정론 레포트]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greenlife1 2025. 8. 19.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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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에 관하여 사회복지사 공부를 할때 제출하였던 레포트입니다.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목 차 -

 

. 서론

. 본론

1. 조직문화의 개념

2. 조직문화의 기능과 역할

3. 조직문화 이해의 필요성

. 결론

. 참고 문헌

 

서론

 

조직은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인간의 집단을 말한다.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분업과 통합의 활동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조직은 필수적인 체계이며 사회복지 조직에서도 중요한 구조이다.

조직문화의 개념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직문화의 기능과 역할, 필요성 그리고 왜 조직문화는 이해해야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여 보겠다.

 

본론

 

1. 조직문화의 개념

조직 문화란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다양한 상황에 대한 해석과 행위를 불러일으키는 조직 내에 공유된 정신적인 가치를 의미한다. 조직 구성원이 환경을 해석하는 방식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렌즈의 역할을 하며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세상에 대한 관점(view of the world)’을 제공한다. 또한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유도하여 구성원들이 서로를 대하는 방식, 의사결정의 질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성공 여부에도 영향을 준다.

대표적인 에드거 샤인에 따르면 조직문화는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되고, 하단으로 갈수록 조직외의 사람은 이해하기 어려워 진다고 하였다. 첫 번째는 인공물물리적 공간과 겉으로 들어난 행동, 두 번째 신념이나 가치집단을 표방한다. 세 번째 기본 가정신념, 가치관 이면에 숨겨져 있다.조직문화에서 인공물이란 직접보고 느끼는 것으로 쉽게 말해 조직이 문화적으로 겉으로 표현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그 예로 기업로고,근무복장, 조직이 만든 제품,서비스 등 조직내에서 만나는 모든 것이다. 신념과 가치는 그 조직의 비젼이나, 가치, 원칙을 말한다. 기본가정은 매우 깊이 자리 잡고 있어서 개인이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는 것인데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조직 문화의 다양한 측면에서 가시적으로 영향을 미친다.조직문화는 모든 요소들에 의해 형성되어 지며 그 조직의 역사와 리더쉽, 가치관등이 조합되어 형성되어 진다.

 

2. 조직문화의 기능과 역할

조직문화는 조직과 구성원들간의 신념과 가치를 하나로 연결시킴으로써 구성원들의 갈등은 감소시키며 협동심은 증가시킨다. 조직의 업무나 의사결정시에도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조직의 전략적 정책 수립 및 임무 수행에도 영향을 끼쳐, 이는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를 시킬수도 있고, 역으로 반대의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조직문화의 기능은 두가지 순기능, 역기능 측면에서 이야기 할 수 있다.

 

-조직의 순기능

1) 구성원의 일체감 유도- 구성원에게 정체성을 제공한다.

2) 조직 구성원에 공통된 사고와 행동양식 제공으로 구성원간 갈등 감소, 일체감 조성하여 안정성 부여한다.

3) 조직의 목표를 향해 헌신하며 문화에 적응하고 순응해 신뢰하고 몰입하게 한다.

4) 이직율 감소시키고 정책실현에 동조하게 하여 성과의 효율성 높이고 조직체계의 안정성 상승에 기여한다.

5) 조직구성원에게 행동지침 제공하여 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 지도 통제하는 기제로 작용 한다.

 

-조직의 역기능

1) 제도화

재화, 생산, 용역보다 조직을 더 중요시, 조직내 행동, 사고가 관행되어 조직의 혁신성 저하된다.

 

2) 변화에 대한 거부감

급변하는 환경속 조직의 변화에 부적응, 공유된 가치가 조화를 이루지 못해 조직에 부담을 주게 된다.

 

3) 다양성 저해

조직구성원들의 행동과 사고 범위를 제한하고 창조성, 참신성을 저하시킨다.

 

4) 조직구성원들이 변화된 전제와 새로운 가치를 받아들이는데 많은 저항의 문제를 표출된 다.

 

3. 조직문화 이해의 필요성

조직문화는 조직의 성과와 관련되어 있어 그 중요성이 왜 필요한지 이해하게 된다. 결국 궁극적인 목표는 조직구성원들의 목표달성 및 기업의 이윤추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조직 문화는 조직과 조직의 구성원들을 연결시켜주는 하나의 다리 역할을 한다. 조직의 구성원들은 조직의 문화를 통해 빠르게 조직에 적응하고, 동기부여, 조직의 가치를 받아들인다. 조직의 구성원 한명이 해결할 수 없는 과제나 업무를 조직 구성원 전체가 나서서 가능하게 하기 한다. , 조직과 조직의 구성원들은 상호작용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으며, 결과론 적으로는 그 조직의 성과로도 이어진다. 조직의 구성원들의 수와 규모가 클수록 조직문화의 필요성은 증대된다. 조직의 이해는 성과나, 구성원들의 만족도, 혁신, 윤리적 행동,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조직문화의 특성과 강도에 따라 효과성의 차이가 발생하며 기업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상이한 두 개의 조직 결합 시 통합에너지가 발생하고, 기업 내 소그룹 문화와 같은 내부의 다양한 차이가 통합된다. 조직의 의사소통 역량과 생산성에 영향을 준다.

 

조직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조직의 순기능적인면을 극대화 하고 역기능적인 면은 최소화하여 최대한 긍정적인 면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결론

 

사회복지기관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 아니라. 인간의 사회생활과 사회복지를 위해 일을 하는 곳이다.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원들 역시 대상자들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이고 기관은 대상자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기관도 하나의 조직이다. 한 인간이 사회생활을 잘할 수 있게 도와줌과 동시에 고민, 어려움등을 해결해주는 곳이기도 하다. 이러하다 보니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원 개개인이 대상자와 연결이 되어 있다보니, 조직관리는 아주 중요하다. 조직의 성과가 곧 사회복지 실천으로 이어지고 복지서비스의 질적인 측면이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현대사회는 모든 집단이 조직이라는 하나의 형태를 이루고 있고, 그 조직은 문화로 형성되어 있어, 조직문화는 그 기업의 가치는 물론 조직내 모든 구성원들에게 내,외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뒤에는 단점이나 한계점도 있기 마련인데 조직문화의 강압적인 강제성을 강요하기 보다는 조직구성원들이 그 조직의 문화에 대해 먼저 이해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또한, 조직을 운영함에 있어 문화를 분석하고 알맞은 방향으로 운영한다면 심각한 갈등은 없어질 것이며 이를 통해 조직문화는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네이버백과사전

김성준, 조직문화의 통찰(우리 조직의 운영체제는 무엇인가), 클라우드나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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