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관계 가족치료의 주요학자들과 치료과정
- 목 차 -
1) 대상관계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2) 대상관계 가족치료의 주요학자
3) 대상관계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4) 느낀점
1) 대상관계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
대상관계이론에서 대상의 개념은 이 이론의 핵심 개념이며 갈망이나 행동이 지향하고 있는 사람을 의미함
유아기때 어머니와의 관계와 경험을 통하여 형성되어지는 대상관계가 현재의 행동이나 인간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주양육자인 어머니의 중요성과 안전한 애착을 강조 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음.
2) 대상관계 가족치료의 주요학자
①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
- 대상관계이론의 창시자이며, 유아의 정서발달, 정신적인 치료에 최초로 놀이식 치료 를 도입하였음
- 유아는 모친의 존재에 대해 타고날 때부터 무의식적으로 인식할 수 있고, 이러한 무 의식은 모친과의 관계 형성에 기초가 된다고 하였으며, 어릴 때 부모나 양육자에 의 해 내사된 대상 관계가 후에도 모든 대인관계에서 나타나고 반복된다고 하였음
- 한 개인이 타인과의 맺는 관계, 다시말해 대상관계의 관계에 초점을 둔다고 하였음
- 인간의 내적,외적 성장이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세계와 내적의 경험하지 못한 허구, 상상의 세계의 본인과 타인의 복잡한 관계로 얽혀있다고 봄
② 로널드 페어베언(Ronald Fairbairn)
- 욕동 이론에 반대, 프로이트의 사고에 한계를 느껴, 대상관계이론을 주장한 초기 인물임
- 자아에 초점을 두고 대상관계를 이론화 시킴
- 자아는 정신적으로 자기(self)이며 태어난 이후로부터 대상관계 경험을 통해 관계가 되는 구조에 형태로 세분되면서 하나라는 전체를 뜻함
- 인간이 행동함의 최종 목표는 단순히 인간이 느끼는 신체적인 쾌감에만 있는 것이 아니며 인간 관계를 체계적으로 세우는데에 있음
- 페어베언에서의 관점에서 주된 동력은 관계성 욕구이며, 성본능,성충동는 쾌락 추구 가 아니라 대상으로 추구한다는 점임
- 현대적 문화의 조건이 모친과의 관계를 방해하고 유아의 권리나 자격을 빼앗는
주요 요소라고 주장함
- 정신이 건강하지 못해 나타나는 질환(정신병리)은 유아가 지나치게 부모에게 의존하 는 단계에서 발달 실패로 인하여 정신분열증(조헌병)과 우울증이 있음
- 인간이 어떠한 목적이나 의도를 가지고 타인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가해하고 언어로 상처를 주는 행동은 외부의 대상에게 만족할 만한 관계를 맺지 못하여 발생 하는 실패 때 생긴다는 것
- 인간의 최종 목표는 리비도의 만족이 아니라 인간 사이의 관계를 통해 이루는 것 이라 볼 수 있으며, 상담시 상담자와의 인격적인 부분이 치료에서의 중요하고 결정 적인 요소라는 것임
③ 도널드 위니캇(Donald Winnicott)
- 영국의 소아과 의사이자 정신분학자로, 대상관계이론과 발달심리학 분야에 영향을 줌
- 태어날때부터의 구성요소는 변화되지 않지만 자라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촉진적 환경 이 실패할 경우 그것으로부터의 발달은 방해 받을 수 있고, 좋은 환경에서 발달은
이루어 질 있고 그것이 방해를 받으면 정서적으로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임
모든 증상들은 발달이 멈추었거나 성숙과정이 차단되었음을 주장
- 유아의 절대적 의존기(0~6개월)에는 전능감을 발달시켜야 하고, 이시기에 문제가 생 기면 자신감도 하락함
- 유아의 상대적 의존기(6~24개월)에는 전능감 > 자신감, 창조성으로 발달
- 유아의 발달은 절대적 의존 > 상대적 의존 > 독립 과정이라고 봄
- 유아가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필요한 환경의 중요성 강조하며, 어머니 역할의 중요성 강조, 유아가 어머니의 돌봄 안에서 자기자신을 잃지 않기위함
- 유아의 경험적 조각들과 파편들은 산만하게 분열되어 있지만 좋은 어머니로부터의 양 육을 경험하면서 어머니를 통합된 전체로 지각할 수 있으나, 그러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기의 진정한 욕망과 의미를 분출하지 못하는데에서 오는 우울감, 분노가 발생한다는 것임
- 위니캇의 정신병리는 자기(self)가 만들어지기 이전의 병리로 충분히 좋은 어머니의 공감과 안아주는 환경의 실패로 인해 유아가 전능 환상의 때 붕괴를 경험하고 타고난 공격적 욕동으로 인해 자아가 파멸해 버릴지도 모른다고 느끼는 발달 초기의 불안을 느낌으로써 발생함
- 위니캇은 치료 상황에서 치료자의 4가지 역할을 제시
안아주기 |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유지하고 경험 할 수 있는 안정된 심적 공간을 제공해주기 위해서 상담자는 엄마가 아이를 안아주듯이 정서적으로 내담자를 안아줌 |
필요한 것을 주기 |
마치 엄마가 아기에게 필요한 것을 주는 것처럼 상 담자는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제공 해 주어야 함 |
거울역할 |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아갈 수 있도록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과 생각과 태도를 반영해 주고 명료화해 줌으로써 내 담자의 진실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함 |
견뎌주기 | 내담자는 공격심의 발산의 형태로 나타나는 내담자의 미숙 한 참자기의 일련을 수용하고 견디어 줌으로써 이 공격적인 에너지가 참자기의 인격구조 속에 새롭게 태어나 자라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임 |
④ 하인즈 코헛(Heinz Kohut)
- 하인즈 코헛(Heinz Kohut)은 오스트리아 출신의 심리학자로, 자기심리학
(self psychology)의 창시자이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비판가 이자, 그 이론을 발전시킨 인물
- 주요 이론으로는 자기(self)가 정신적인 건강에 중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자기(self)
자신의 인식을 이해 하는 것, 즉 자기대상이라 부르며 발달, 변화시키는지에 연구
- 코헛은 유아기때 부모가 유아의 자아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봄
이를 ‘자기 대상 기능‘ 이라 부르며, 이 기능이 발달하면 자신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적응력있게 행동한다고 봄
- 코헛은 나르시즘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하며, 나르시즘이 부정적으로만 보지않고
자기(self)를 사랑하는 중요한 발달과정으로 이것이 부족하면 정서적으로도 문제를 겪 게 된다고 보았음
- 자기의 병리 : 자기(self)의 중심을 이루는 과대적 자기와 이상화된 부모원상의 축의 자기가 발달되는 기회를 일어버린것에서 비롯됨. 코헛은 자기(self) 발달 정지로 자기 (self)의 장애가 정신 병리의 근원이라고 보고있음
- 자기(self)의 병리 – 이차적 장애와 일차적 장애로 분류
일차적 장애 | 이차적 장애 |
정신증,경계선 상태,분열적 성격과 편집적 성격,자기애성 성격장애,자기애성 행동장애 | 분노, 절망, 희망 |
자기애성 성격장애는 자기애적 결함이 내적증상으로 표현되는 경우이고,자기애성 행동장애는 그것이 외적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 |
경험의 상황에 따라 자존감이 높아지거나 낮아지며, 기쁨, 좌절을 직면해서 낙심과 분노 경험 |
자기애성 성격장애는 무기력, 과민반응, 건강염려증, 수치심 혹은 우울증과 같은 정신증적 증상, 자기애성 행동장애에서는 성도착, 중독증,반사회적 비행과 같은 행동으로 나타남. 주물애착이나 섭식장애도 행동장애에 포함 |
3) 대상관계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 관여하기>투사적 동일시경험>평가와 공식화>직면>종결로 이루어짐
① 관여하기
– 치료적으로 유대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내담자가 느끼는 부적절한 관계를 다루고
내담자의 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상담을 받게 하는 단계임. 내담자에 대한
치료는 타인과의 온전한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치료 환경이 중요함
- 상담자는 내담자를 전문적으로 헌신하여 보살피며 집중하는 관계가 되어야함
-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상호적인 신뢰와 존중의 태도가 필요함
② 투사적 동일시 경험
- 상담자는 내담자가 불안감을 느낄 때 방관하지 말고 이런한 투사적 동일시 자체 가 내담자를 알 수 있는 핵심임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해석하고 도전하여 투서적 동일시의 원인을 찾으려 해야함
- 투사적 동일시 경험은 의존적 투사적 동일시 / 환심 유도형 / 성의 투사적 동일시
3가지 유형이 있음.
- 의존적 투사적 동일시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만 무조건 의존적 경향을
보이며 내담자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이 아닌 상담자의 해답에만 의존하는 내담자 의 태도를 보이며, 상담자 없이는 무엇도 할 수 없다는 무기력감을 보임.
의존적이고 우유부단한 모습 때문에 주변 관계 유지가 힘듦.
반대로 내담자가 투사적 동일시로 하여 상담자를 통제하려는 경향이 보일때는
상담자가 오히려 상담의 어려움을 느끼며 무기력함을 느낄 수 있음.
- 환심 유도형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호의를 베풀며 무언가를 해주려는 것이며,
상담자에게 고마움을 느끼도록 유도하는 행동을 함. 이때 상담자는 업무에 대한
성취감 하락으로 인하여 인정받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게 됨.
- 성의 투사적 동일시 : 투사적 동일시로 인해 상담자에게 무기력함을 느끼게 하며 성적인 흥분을 유발시킴. 이런 현상이 발생할 경우 내담자는 투사를 투명하게 반영 해야함. 내담자의 성적인 언급에 대해 당황해 하거나 피하지 말아야 함.
내담자가 노출이 심한 의상을 입거나 성적인 발언을 할 경우에는 상담을 통해
지적해 주며 투사적 동일시에 대한 원인을 찾도록 분석하여 도와주어야 함.
③ 평가와 공식화
- 평가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표출시켜 심리치료를 함에 있어서 적합한지
결정하며 치료 과정을 이끄는데 도움을 주는 작업
④ 직면
- 상담자는 내담자의 두렵거나 회피하고 싶은 상황을 피하지 않고 내담자가 용기를 가지고 직면할 수 있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재해석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⑤ 종결
- 치료의 마지막 단계로서 내담자와의 상담과정에서 경험한 것을 잘 정리하고
내담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결과에 대한 내담자와 함께 해석함. 내담자가
어떠한 대상관계를 가지고 있는것인지 분석하는 것이 중요함.
3) 느낀점
대상관계 가족치료의 장점은 대상관계이론이라는 치료과정속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를 이루고 내담자의 진실된 마음을 알아갈 수 있는데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과거의 상처나 경험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돕고, 삶의 질 향상을 발전시켜 건강한 삶을 살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또한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감정적인 사고나 방식등을 파악하여 고통속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 하지만 장점도 있으면 단점도 있다. 단점으로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지나치게 몰두하고 개입하여 주관적일 수 있으며, 과한 해석으로 인해 내담자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다는 점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서는 기존의 한계점을 보완하면서 보다 효과적인 방법들을 모색해 나간다면 좋을 것 같다.
참고문헌 대상관계 가족치료의 목표 및 치료과정 교안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화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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